본문 바로가기

정보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금액 알아보기

반응형

 코로나 생활지원금이 요즘 들어 많은이들에게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 요즘들어 다시 재유행이 올 수 있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확진자수가 10만명 가까이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가 더 많이 나올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는만큼 잠시 소홀했던 개인 방역을 다시 생각해보아야 될 것입니다. 코로나 확진자 수가 늘어나는만큼 다시 코로나 생활지원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시행중인 코로나 생활지원금에 관련하여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이란?

반응형

코로나 생활지원금이란 코로나에 감염된 이들에게 정부가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자가격리 및 입원치료에 따라 생활이 어려운 이들에게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신청방법에는 방문신청 그리고 온라인 신청이 있습니다.

방문신청

구비서류를 챙기어 가까운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을 하시어 신청을 하면 되겠습니다. 이때에 필요한 것은 생활지원비 신청서, 격리대상자 명의 통장이 필요하며 직장인일 경우 유급휴가 미제공 확인서가 별도로 준비되어야 합니다. 

온라인신청​

코로나19시스템으로 부터 제공된 확진내역이 없는 국민의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유급휴가를 받지 못한 근로자의 경우에는 유급휴가미제공 확인서 제출이 필수가 되겠습니다. 정부24홈페이지 접속후 회원가입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온라인신청 금액​

반응형

 처음에는 가족 중 1명이 확진되면 가족 모두가 격리를 해야 했기에 생활지원금 100만원 정도 지급되었으나, 예산문제등의 이유로 현재는 확진 대상자를 기준으로 금액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원수에 비례하여서 지급하는 것은 아니며 1인기준 10만원, 2인 또는 2인이상의 가구에게는 일괄적으로 15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기존 내용에 더불에 바뀐점은 추가적으로 소득기준을 보게 됩니다. 기본중위소득 100% 이하인 분들에게서만 코로나 생활지원금 접수가 가능하도록 된 점입니다.
 얼마전까지만 하더라도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정부에서 일괄적으로 코로나 생활지원금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기에 보다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꼭 격리 해제 이후 3개월 이내 신청하셔야 합니다. 그 외에도 우편, 팩스, 이메일로도 접수가 가능하며 온라인 보조금 홈페이지에서도 접수가 가능합니다. 필요한 서류로는 생활 지원비 신청서, 격리 대상자 본인 통장, 예외 신청 사유 증빙 서류 등이 필요할 수 있으며 직장인분들은 유급 휴가 미제공 확인서를 갖고 제출해 보시며 됩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하기>

 

코로나 생활지원금 지급기간

반응형

기존에는 격리 해제 이후 직접 방문을 하거나 지자체 별로 자체적인 시스템을 갖춘 곳만 온라인신청이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전국적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부에서 구축한 상황이기에 누구나 자격만 된다면 접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생활지원금은 신청 후 약 3개월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청 후 느긋하게 기다리셔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는 이전에 비해서 확진자가 많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나 안심할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강압적인 조치보다는, 국민스스로의 방역수칙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두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코로나 생활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