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022근로장려금 지급일 신청방법 금액 받아가세요

by leatherh 2022. 6. 12.

2022 근로장려금 지급일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년 5월이면 나라에서 근로자 및 사업소득자들에게 지원해주는 지원금이 있습니다. 바로 근로장려금인데요. 나라에서 정한 지급 기준 중 일정 소득을 넘어가지 않는다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는 주목해야 될 점이 작년보다 소득 기준액이 높아졌기 때문에 2022 근로장려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작년에 받지 못하셨던 분들도 올해는 잊지 않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022 근로장려금이란?

반응형

 근로장려금이란 생업은 열심히 하고 있으나 소득이 적어 생계가 안정되지 않고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다고 판단되는 근로자 또는 사업자 등에게 나라에서 지급하고 있는 장려금입니다. 이는 직접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생계에 현실적으로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 

2022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은?


2022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은 3가지입니다. 이에 따라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가구원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동일해야 됩니다. 그 외의 세부 내용을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단독가구 : 배우자와 부양할 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없는 본인만 있는 가구
2. 홑벌이 가구 : 배우자 또는 부양할 자녀와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 중 배우자의 연소득이 300만원 미만인 가구
3. 맞벌이 가구 : 신청인과 배우자 전체급여액이 각 따로 300만원 이상이며 배우자의  전체급여액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




 
 배우자는  법률상 혼인신고가 되어있는 배우자만 가능하며, 사실혼 관계는 제외됩니다.  직계존속 또한 소득금액이 연간 100만원 이하여야 됩니다.

 소득 요건 

2022 근로장려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종합소득세나 연말정산에 신고된 사업소득 및 근로소득 내용이 있어야 됩니다. 

1. 단독가구 : 연간 전체급여액이 4-2,200만원 미만일 경우 최대 150만원 지급
2. 홑벌이 가구 : 연간 전체급여액이 4-3,200만원 미만일 경우 최대 260만원 지급
3. 맞벌이 가구 : 연간 전체급여액이 600-3,800만원 미만일 경우 최대 300만원 지급

 재산 요건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는 가구원 모두가 2021년 6월 1일 시점으로 보유하고 있는 재산의 합계액이 2억원 미만이어야 됩니다. 2억원에 포함되는 재산은 주택, 토지, 건축물, 승용차, 전세금, 금융자산, 유가증권, 회원권,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권리 등이 있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반응형

신청기간은 정기와 반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반기 신청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뉘어져 있으며 현재는 정기 신청 기간입니다.​
- 정기 신청  : 5월 1일 부터 5월 31일 
- 기한 후 신청 : 6월 1일 부터 11월 30일 

만약 정기 신청을 놓친다면 기한 후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하는 방법은 ARS, 손택스, 홈택스 등이 있습니다. 홈택스에 접속하여 신청하게 되면 대상자 여부 확인이 가능하며 대략 얼마를 지급받을 수 있는지 예상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로그인 - 메인의 근로장려금 신청/조회 - 간편신청하기 또는 일반 신청하기로 가능합니다.

2022 근로장려금 지급일

반응형

정부기관에서 신청서와 첨부서류를 확인한 뒤 3개월 이내에 지원금액을 결정해서 지급하게 되어 있는데요. 작년까지만 해도 9월 말 쯤 지급이 됐었는데 올해는 한달 정도 빠른 8월에 지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기신청을 하지 못한 분들은 기한 후 신청한 달부터 4개월 이내에 지급한다고 합니다.  작년에 비해 소득요건 인정되는 금액이 늘어난 만큼 신청할 수 있는 분들이 더욱 많아졌고 적지 않은 금액을 지원하고 있으니 자신이 대상자가 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제외 대상자는?

 

- 21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대한민국 국적이 아닌자
- 21년 중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로 속해있는 자 
- 거주자(배우자 포함)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 

 위의 세가지 중 해당사항이 있다면 근로장려금 신청을 할 수 없는 대상자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로장려금은 많은 분들이 받을 수 있는 금액인 만큼 놓치지 않고 신청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